닫기

로그인

인 사 말

홈으로 • 학회소개 • 인사말

한국마케팅관리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회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옵는 한국마케팅관리 학회 회원님 여러분
제28대 회장으로 한국마케팅관리학회를 섬기게 될 단국대학교 정연승 교수입니다.

먼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한국마케팅관리학회를 위해 봉사할 있는 귀중한 기회를 저에게 주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동시에 저는 우리 학회를 더 멋진 학회, 더 좋은 학회로 만들어야한다는 다소 무거운 책임감도 느끼고 있습니다. 전임회장님들께서 그동안 쌓아 놓으신 여러 업적과 전통들을 잘 계승하며 더욱 발전시킨다는 마음으로 우리 학회를 최선을 다해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최근 불어닥친 코로나19 사태는 세계 경제와 사회/문화를 전례없는 혼돈과 불안의 시대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대학을 비롯한 교육현장에 불어닥친 비대면 및 온라인 트렌드는 향후 대학교육과 연구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 학회는 향후 비대면 시대의 기업의 마케팅 전략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해 고민하고 시대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마케팅기법들을 제안할 수 있는 다양한 토론의 장들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저는 2020년 제28대 한국마케팅관리학회를 통해서 새롭고 창의적이며 도전적인 몇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학회가 한국 마케팅 분야의 콘텐츠와 커뮤니티의 중심으로 나아가며, 과거와 현재를 넘어 미래에 더욱 빛이 나고 가고 싶은 학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학회 회원님들이 가장 가고싶은 학회, 가장 보고싶은 학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회원들이 학회에 참가했을 때 즐겁고 행복하고 보람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학회 회원들의 지적, 감성적, 미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을 기획하고 실천하겠습니다. 다양한 마케팅 이슈를 다루는 브라운백 세미나, 음악회 등 감성충전을 위한 문화이벤트, 풍류와 정감이 있는 학회 뒷풀이 등 다양한 전통적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둘째, 2번의 정기 학술대회의 양적/질적 수준을 제고하여 보다 내실있는 학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이번 추계대회는 한국의 IT 및 4차산업의 중심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판교테크노밸리에서 개최하여 IT와 마케팅의 융합현상을 직접 현장에서 보고 체험하는 기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물론 내년 춘계대회는 전통대로 부산경남에서 회원 간의 친목과 교류가 풍성한 따뜻한 학회로 진행하겠습니다.

셋째, 학부생과 석박사 생들의 참여를 위한 맞춤 프로그램도 도입하겠습니다. 학회는 교수님뿐만 아니라 대학원생, 학부생 등 다양한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곳입니다. 이번 추계대회에는 전국 대학생 마케팅공모전을 개최해서 학부생들에게 국내 기업이 직접 후원하는 공모전에의 참여와 수상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실천적 마케팅을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내년 춘계대회에는 대학원생들을 위한 doctoral consortium도 운영하겠습니다.

넷째, 점점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산학연계를 통한 학술사업도 추진하겠습니다.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해 기업은 유례없는 도전적인 환경 변화 앞에 서있습니다. 유통, IT, 의료 등 혁신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맞이하고 있는 산업의 마케팅 및 유통전략에 관해 흥미로운 산학 연구와 세미나 등을 추진해보겠습니다. 구체적으로 두 번의 브라운백 세미나를 통한 국내 성공 기업의 사례 발표, 혁신기업과의 공동연구 결과물의 학회 발표 및 토론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저희 학회의 핵심인 학술지 마케팅관리연구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학술지는 학회 회원들이 더욱 좋은 연구들을 즐겁게 할 수 있는 터전이며, 학회원들의 지적 자산을 나누고 공유하며 키워가는 장입니다. 편집위원장님과 함께 저희 학회지가 국내 마케팅 분야의 실질적인 콘텐츠 리더가 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습니다. 질적 수준을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실천적이고 융합적 연구들도 많이 실릴 수 있도록 격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회원간의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학회의 소중한 자산이자 전통인 회원간 유대와 끈끈한 정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학술대회와 세미나 등을 넘어 다양한 소그룹활동들을 통해 학회 고문님으로부터 신진 학자들까지 다양한 세대와 계층을 넘어 소통하고 다가가겠습니다. 이를 위한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도 부탁드립니다.

한국마케팅관리학회 선후배 교수님과 회원 여러분, 이제 28대 학회가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제가 설명드린 여러 사업들이 의미있는 결실로 맺어지기 위해서는 저 혼자 힘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하며, 여러분 모두의 관심과 애정, 그리고 참여가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 모두의 학회인 한국마케팅관리학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이번 28대 학회가 우리 모두의 기억 속에 잊혀지지 않는 소중한 시간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케팅 관리학회 회원님 모두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5월 21일

제 28대 한국마케팅관리학회 회장 정 연 승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