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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연구는 마케팅에 관한 이론과 실무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마케팅 전 분야에 걸친 연구 논문을 게제하고, 한국마케팅관리학회 회원들에게 학문토론의 기회를 부여하며, 나아가 마케팅 학자 및 관련기관 종사자들의 연구 및 실무에 도움이 될 학술자료인 한국마케팅관리학회의 학술지이다. 이 에 마케팅관리연구 편집위원회(이하 편집위원회라 칭함)는 한국마케팅관리학회의 공식 학술지로서 양질의 마케팅 관련 논문들을 엄정하게 심사, 편집, 발간함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마케팅관리연 구의 편집방침을 다음과 같이 정한다.


1.
마케팅에 관한 학술적 연구에 관심을 갖는 사람은 학회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본 학회지에 투고 및 게재할 수 있다.
2.
논문은 한국마케팅관리학회의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한 것이어야 한다.
3.
논문의 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집필자가 진다.
4.
본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의 판권은 한국마케팅관리학회가 소유한다
5.
투고된 논문은 반환하지 아니 한다.
6.
투고논문에 대한 심사에 있어 마케팅관리연구 투고요령에 맞게 제출된 원고만 심사의 대상이 된다. 따 라서 편집위원장은 투고요령에 맞지 않는 원고에 대해서는 투고자에게 보완을 요청하거나 반려할 수 있다.
7.
접수된 논문은 편집위원장이 위촉하는 익명의 심사위원 2인에 의해 심사가 이루어지고, 편집위원장은 심사결과를 집필자에게 따라 논문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다.
단, 편집위원장 및 심사위원은 논문이 연 구윤리규정을 위반한 경우 게재를 불허하여야 한다.
8.
심사위원의 결과 게재여부가 양분되는 경우 편집위원장이 제3의 심사자를 위촉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으며, 그 결과와 함께 편집위의 논의를 거쳐 게재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1) 심사 결과는 무수정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로 구분하여 판정한다.
(2) 논문심사 결과는 논문심사 판정표에 따라서 심사 과정을 진행한다.
9.
논문의 수정을 요구받는 집필자는 수정논문과 함께 수정요지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집필자가 수정하 여 제출한 논문은 편향된 심사나 심사자 노출의 우려 등에 따른 별도의 심사위원 선정을 제외하고는 1차 심사자가 다시 심사하도록 한다.
10.
논문의 투고나 게재시 소정의 심사료와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11.
논문 게재결정의 판단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연구 주제의 중요성(20점)
(2) 연구 내용의 창의성(20점)
(3) 연구 방법의 타당성(20점)
(4) 논리 기술의 일관성(20점)
(5) 학문적/실무적 기여성(10점)
(6) 투고규정과의 적합성(5점)
(7) 영문제목 및 초록의 적합성(5점)

20점 평가항목의 경우에는 매우 우수(20), 우수(16), 보통(12), 미흡(8), 매우 미흡(4)으로 평가한다.
10점 평가항목의 경우에는 매우 우수(10) 우수(8), 보통(6), 미흡(4), 매우 미흡(2)으로 평가한다.
5점 평가항목의 경우에는 매우 우수(5), 우수(4), 보통(3), 미흡(2), 매우 미흡(1)으로 평가한다.
12.
논문의 심사는 아래의 논문심사 판정표에 따라서 판정한다. 수정 후 재심사의 횟수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

< 논문심사 판정표>
심사위원 1 심사위원 1 심사결과
게재 게재 게재
게재 수정 수정후 게재
수정 수정
수정 재심 수정후 재심사
재심 재심
재심 게재
게재 게재불가 제 3심
수정 게재불가
재심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13.
논문의 게재 우선 순위는 편집위의 별도결정이 없는 한 원칙적으로 편집위의 게재확정 순서에 따른다.
14.
게재논문의 저자가 2인 이상일 경우 별도의 명시가 없는 한 학술지의 목차와 본문에 표기되는 첫 번째 저자를 제1저자로, 그 뒤의 저자(들)을 공동저자로 구분한다. 연결저자는 본문의 각주에 별도로 명시 된 경우에 한하여 인정된다.
15.
논문게재 예정증명서는 투고논문이 게재 확정된 후에 저자의 요청에 한하여 발행한다.
16.
마케팅관리연구는 연4회(1월 31일, 4월 30일, 7월 31일, 10월 31일) 발간하며 필요에 따라 특별호를 발간할 수 있다.
17.
논문의 투고요령 및 논문작성기준은 별도로 정하며, 투고자는 이를 준수하여야 한다.
18.
본 편집방침에 정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의 결정에 따른다.
본 편집방침은 2016년 5월 16일부터 개정 시행한다.